【제철, 초목이야기】성탄

호랑가시나무 꽃말이 가정의 행복과 평화, 메리 크리스마스!

홍은기 온투게더 대표 승인 2022.12.21 09:00 | 최종 수정 2022.12.21 09:41 의견 0
호랑가시나무 Ilex cornuta Lindl. ex Paxton 감탕나무과 감탕나무속 상록 활엽 관목


크리스마스가 다가오고 있다. 이때가 되면 호랑가시나무로 만든 화환을 문 앞에 걸어두곤 한다. 호랑가시나무 잎 모서리에 가시가 박혀 있어 예수가 쓴 가시면류관을 연출할 수 있다. 붉은 열매는 예수의 핏방울을 나타낸다.

그래서 서양에서는 호랑가시나무를 성스러운 나무, 할리우드 Hollywood로 부른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는 호랑가시나무가 많은 지역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따뜻한 해안가 저지대에 호랑가시나무가 자생하고 있다.

오래 전부터 악귀 물리치고 액운 없애는 의미로 이용되던 호랑가시나무다. 미국 이민선 메이플라워도 그렇고 원래 가시 있는 나무가 그렇다. 우리가 가시 돋친 음나무 가지를 문설주에 걸어 놓고 귀신 내쫓았던 것처럼 말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날카로운 잎 끝, 그리고 단단한 가시가 마치 호랑이 발톱과 비슷하다 하여 호랑가시나무가 되었다. 봄에 하얀 꽃 필 때 좋은 향기가 난다. 호랑가시나무 꽃말이 가정의 행복과 평화라고 한다. 메리 크리스마스!

* 이 글은 '초목이야기' 블로그에서 더 많은 사진과 함께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고양파주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