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고양시, 행정 서비스 ‘우수 지자체’ 자리매김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5년 연속 상승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 수상

김아름 기자 승인 2022.11.28 10:49 의견 0

고양특례시가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우수 지자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달 ‘경기도 2022년 시군종합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는가 하면 정부가 주관하는 ‘2022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또한 5년 연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

고양특례시가 행정안전부·인사혁신처·국무조정실이 공동 주관한 2022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영예의 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이는 범정부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3년 연속 수상하는 쾌거다. 이번 수상으로 특별교부세 5,000만원을 확보했다.

지난 24일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본선과 시상식을 진행했으며, 본선에서 전문가 발표심사, 온라인 국민투표, 국민심사단 심사를 거쳐 최종 순위가 결정됐다.

고양시가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전국 지자체의 적극행정 우수사례 141건 중 예선 1·2차 심사를 거쳐 입상사례 17건이 선정됐고, 상위 5개 사례가 본선에 진출해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고양시는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건설 중인 건축물 내 현장사무소 설치 문제 해결 사례’를 발표했다.

시는 고질적인 기업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제도개선을 건의하고 국무조정실(규제정비과)과 공조하여 해결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여 ‘건설 중인 건축물 내 현장사무소 설치가 가능’하도록 지난 7월 국토부의 유권해석을 이끌어 냈으며, 향후 건축 관련 법령 개정 등 합리적인 제도개선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 사례는 고착화된 건설업계 애로를 해결하고 중대재해 예방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국민투표와 전문가 심사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2022년 상반기 적극행정 성과 우수기관 선정에 이어 범정부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의 대통령상 수상은 우리 시가 추구하는 4대 원칙의 하나인 ‘혁신’에 부합되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시민불편 해소와 시민행복을 위한 적극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고 전했다.

‘2022년 경기도 시군종합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

앞서 고양시는 경기도가 주관하는 ‘2022년 시군종합평가’에서 도 내 인구 50만 이상 10개 도시 중 2위를 달성,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도 시·군종합평가는 도시의 역량을 한눈에 보여주는 종합지표로, 일자리·안전·복지·환경 등과 관련된 100여 개 지표를 통해 도내 31개 시·군의 행정력을 평가한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 ▶일자리 창출 ▶안전관리 구축 ▶지역균형 발전 ▶열린 행정 서비스 등 도시경쟁력 강화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 경기도 2022 시군종합평가 결과

구분 최우수 우수 장려
1그룹 성남시 고양시, 수원시 화성시, 용인시
2그룹 시흥시 파주시, 김포시 하남시, 양주시
3그룹 구리시 의왕시, 양평군 여주시, 동두천시

* 1그룹(인구수 1~10위), 2그룹(인구수 11~20위), 3그룹(인구수 21~31위)

이는 수도권정비법·접경지역 등 3중 규제를 받고 있는 중에 이뤄낸 성과여서 더욱 높이 평가된다.

행정서비스 만족도 5년 연속 상승

고양시의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도 5년 연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지난 10월부터 11월까지 민원인 5,069명을 대상으로 전화 및 면접 조사 방식의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종합만족도 9.25점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전년 대비 0.08점 상승한 수치이며, 시는 2018년 8.90점, 2019년 8.93점, 2020년 9.11점, 2021년 9.17점에 이어 올해 9.25점까지 5년 연속 고객만족도 평가 점수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고양시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가 5년 연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만족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업무처리 대응성 및 공정성(9.43점)이었으며, 뒤를 이어 민원처리 신속 및 정확성(9.35점), 민원안내 및 접근 용이성(9.32점), 민원처리 편리성(9.17점) 순으로 집계되었다.

시 관계자는 민원 처리 속도를 높이고 시민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온 것이 이 같은 평가로 이어진 것으로 보고 “조사 과정에서 제시된 시민 의견 또한 적극 수렴하여 앞으로도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양시는 민원 처리기한 단축률 향상을 위해 다양한 민원사무 신속처리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부서별 행정서비스 헌장 제정 및 공표, 전입자를 위한 생활가이드북 제작·배부 등 행정서비스 품질 및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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