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마을문화·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 추진

전기석 선임기자 승인 2023.01.26 11:02 의견 0

파주시가 마을문화 지원, 트랙터 탈부착기 지원,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 온라인 스토어 청년 창업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


파주시가 마을문화 지원사업 공모를 비롯, 농업·여성·청년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

‘마을문화 지원 사업’ 공모..마을단위 지역문화 활성화

파주시는 마을 단위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마을문화 지원 사업’에 참여할 마을공동체를 2월 8일까지 공개모집한다.

‘마을문화 지원 사업’은 생활권을 공유하는 지역주민들이 문화공동체를 구성해 주도적으로 문화·예술 활동 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문화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 분야는 문화 환경조성, 마을 문화조성 2개 분야이며 ▲주민참여도 ▲실현 가능성 ▲효과성 ▲지속가능성 등 항목별 심사 평가를 통해 최대 10개의 마을공동체를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신청 대상은 만 18세 이상으로 구성된 10인 이상의 주민 모임으로, 주민등록상 주소가 관내 동일 읍·면·동으로 되어 있거나, 주민등록상 주소가 관내 동일 읍·면·동에 되어 있는 주민을 포함해 해당 읍·면·동에 소재지를 둔 사업장, 기관 등에 종사하는 사람으로 구성된 단체여야 한다. 단, 특정 성별이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신청을 원하는 단체는 파주시 누리집 홈페이지(www.paju.go.kr) 고시/공고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파주시 문화예술과 문화정책팀으로 방문 또는 우편 접수하면 된다.

트랙터 탈부착기 등 지원사업 신청...구입비 50% 지원

파주시는 2월 3일까지 ‘트랙터 탈부착기 등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

‘트랙터 탈부착기 등 지원사업’은 농업인의 농기계 구입 부담을 해소하고, 안정적으로 적기 영농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됐다.


트랙터용 지게발, 트랙터용 육묘상자 운반기(120장 이상), 트랙터용 모판 정렬기, 무인 보트 장비 구입 비용의 50%(시비 100%)가 지원된다.

농지소재지가 관내이며, 경영체에 등록된 관내 재배면적이 1,000㎡ 이상인 농가 중 트랙터 소유자에 한해 신청이 가능하다.

사업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사업신청서와 구비서류를 갖춰 농지소재지 읍‧면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 신청...1인당 연 20만원 한도

파주시는 오는 2월 7일까지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을 신청받는다.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지원사업은 문화적 여건이 열악한 농촌 지역 여성농업인의 문화‧복지 생활을 위해 행복바우처 카드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행복바우처 카드는 1인당 연 20만원 한도로, 16만원을 지원하고 나머지 4만원은 자부담이다.

지난해는 444명이 선정됐으며, 올해도 동일하게 선정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경기도 내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 여성농업인(거주지 기준 신청)이며, 부부 모두 전업농업인이어야 한다.

다만, 사업자 등록자(농림축산업 직종이면 지원 가능)나 문화누리카드 등 복지서비스 수혜자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은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팀(동지역은 파주시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을 방문하면 되고,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 농업정책과(☎031-940-2934)로 문의하면 된다.

온라인 스토어 청년 창업 지원 사업 추진...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파주시는 (재)경기테크노파크와 협약을 체결하고 청년 창업자들의 온라인 판로개척을 위한 온라인 스토어 청년 창업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온라인 스토어 청년 창업 지원 사업은 최근 전자상거래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맞춤형 온라인 마케팅을 지원하고 온라인 홍보·마케팅 교육을 실시해 청년 창업자들의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고자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파주시 청년 창업자(만 19~39세 이하)를 대상으로 1인당 연 300만원의 마케팅 비용을 지원하는 온라인 마케팅 지원은 2월 중 2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온라인 홍보·마케팅 전략교육은 네이버 검색 및 상위노출 전략과 매출 증대 판매 운영 전략을 내용으로 연 3회(회당 3일 과정) 실시할 예정으로, 사업 선정자는 경기행복샵 입점 및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매출 연동 수수료 2% 할인 지원을 받게 된다.

오는 2월 16일에는 파주시 정보화교육장(파주스타디움)에서 온라인 홍보·마케팅 전략 교육(사전교육)이 진행된다.

교육 참여 대상자는 파주시 온라인 스토어 창업자 또는 온라인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자 40명으로 2월 14일까지 네이버 오피스폼(https://naver.me/GEuKYAl9)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네이버 블로그(https://blog.naver.com/gtponline/222991563658)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고양파주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