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 고덕희·김운남·김희섭 의원, 제278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

김아름 기자 승인 2023.11.21 10:15 의견 0

고양특례시의회는 20일 열린 278회 임시회에서 의원들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정질의를 이어갔다.

고덕희 의원, “김포~관산 간 도로 1,175억원 부담 문제 있다”

고덕희 의원


고덕희 의원(문화복지위원회, 국민의힘)이 ‘김포~관산 간 도로’ 중 문봉~통일로 연결 비용을 고양시가 부담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고덕희 의원은 20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78회 임시회에서 “1,175억원, 왜 고양시가 부담해야 하나요?”라는 제목으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김포~관산 간 도로’는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의 파주 운정3지구 택지개발사업의 추진을 위한 운정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경기도에서 입안하고 국토교통부가 승인한 사업이다.

파주 운정지구와 관산동(통일로)을 연결해 운정지구의 교통 수요를 흡수하고, 간선도로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고양시를 관통해 통일로와 연결되며, 파주시 구간은 1.28km인데 비해 고양시는 성석동~문봉동 5.07km와 문봉동~통일로 3km 등 총 8.07km가 조성된다. 특히 고양시 노선은 고봉산 터널을 뚫는 곡선 노선(4안)으로 최종 결정됐다.

고덕희 의원은 “고양 시민의 교통 편의를 위해서가 아니라 파주 운정지구 주민을 위해 고양시가 땅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더욱이 고양시민이 가장 사랑하는 고봉산과 황룡산에 긴 터널을 뚫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 의원은 “더 기막힌 점은 문봉동~통일로 연결도로(기장IC) 3km의 건설비용을 고양시가 부담하도록 돼 있다”면서 “그 비용이 무려 1,175억원”이라고 꼬집었다. 고 의원은 “김포~관산 간 도로로 인해 고양시는 소음, 환경파괴, 대기질피해, 비용부담까지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김포~관산 간 도로는 성석~문봉을 확정하는 것이 아닌 통일로~문봉동 노선이 선행돼야 하며, 고양시 관통도로 8.07km에 대한 LH부담을 촉구했다.

고 의원은 “만약 문봉~통일로 비용을 해결하지 않는다면 성석~문봉 간 도로 계획은 중지돼야 하며, 1,175억원을 전부 부담시킨다면 도로건설 자체를 전면 재검토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운남 의원, 킨텍스 원형육교 철거 촉구

김운남 의원


김운남 의원(일산3동·대화동,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열린 고양시의회 278회 임시회에서 킨텍스 부지에 있는 원형육교의 철거를 촉구했다.

킨텍스 지원부지는 1999년 킨텍스의 일산 유치 결정에 따라 2단계 사업을 거쳐 약 150만 제곱미터 규모로 개발됐다. 이 과정에서 원형육교는 킨텍스 단지 내 원활한 동선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2005년 킨텍스 지원부지 중심에 설치됐다.

그러나 킨텍스 마이스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 및 복합시설 용지였던 킨텍스 지구는 2012년 주거 용도로 목적이 변경되면서 현재는 인근 지역에 걸쳐 오피스텔과 아파트 등 약 8,500세대의 대단위 공동주택이 들어선 상태다. 이에 따라 입주한 주민들이 주로 육교를 이용하고 있지만, 주민들의 보행 동선과는 맞지 않아 많은 불편과 보행자 교통 안전사고 위험이 따른다는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김운남 의원은, “킨텍스 개발 과정에서 설치된 육교이다 보니 말 그대로 ‘킨텍스 중심적‘으로 설계되었다”며, “킨텍스 지원부지에 대단위 주거단지를 조성함에 따라 원형육교는 주민들의 불편을 야기하고 교통 흐름을 방해하는 애물단지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디엠시티스카이뷰 및 현대백화점 쪽은 주민과 유동인구가 많은 방향이지만 육교 진입로가 없는 점 ▲먼 길을 돌아가야 하는 탓에 교통 약자인 휠체어나 유모차 이용 주민들에게는 더 심각한 불편을 주고 있는 점 ▲엘리베이터가 한 곳에만 설치되어 있는 점 ▲겨울에는 육교 계단이 미끄러워 사고가 일어나는 점 등을 문제로 들었다. 향후 GTX 킨텍스역이 개통되면 이용 인구가 늘어나는 만큼 더 큰 불편을 초래할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김 의원은 “비록 많은 예산을 투입해 육교를 설치했더라도 시민 안전이 위협받고 극심한 불편을 초래한다면 철거해야 한다. 당장 철거가 어렵다면, 주민들의 호소대로 횡단보도를 설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시가 발주한‘킨텍스 지하공간 복합개발 기본구상 용역’이 주민들의 보행 편의를 도모하는 방향으로 확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킨텍스 부지는 지구단위계획상 업무시설용지로 지정되어 있어 그동안 어린이집을 비롯한 노유자시설이 허가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어린 자녀들을 인근지역까지 통학시켜야 하는 주민들의 민원이 줄기차게 제기돼 왔다. 지난 10월 25일 열린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에서 이 지역의 지구단위계획 허용 용도를 추가 지정하는 결정이 이루어졌지만, 어린이집과 학원 등만 제한적으로 허용돼 논란의 불씨가 남았다.

이에 김 의원은 “주거단지에 아동 시설은 되고, 노인 시설은 안 된다니, 너무나 불합리한 정책”이라며 킨텍스 부지 주거단지에 노인 시설을 포함한 노유자 시설을 전면 허가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희섭 의원, CJ라이브시티 사업 협력·지원 촉구

김희섭 의원


김희섭 의원(문화복지위원회, 국민의힘)은 지난 20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78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고양시 CJ라이브시티 사업 재개를 위한 협력·지원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희섭 의원은 “CJ라이브시티가 완공되면 고양특례시의 도시 브랜드 가치 상승, 관광산업 확대, 일자리 창출 및 경제발전 등 다양한 이점이 있다”며 “고양특례시의 재정자립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 4월부터 CJ라이브시티는 원자재와 인건비 상승, 한국전력공사의 전력공급 유예 통보(일부 시설) 등을 이유로 중단됐다.

이에 김 의원은 “장기간 공사가 중단되면 지체보상금(약 연간 250억원) 지출 등으로 공사 재개가 더 어려워 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 의원은 “고양특례시의 미래가 달린 CJ라이브시티 사업 재개를 위해 시장과 집행부는 여러방법을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또한 “시는 정부, 국회, 경기도, CJ라이브시티 관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자족도시 고양특례시를 만들기 위한 행정적·제도적인 협력 및 지원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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