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의회, 연구용역 결과보고회 개최

전기석 선임기자 승인 2024.11.21 10:01 의견 0

지방재정연구단체, 재정감사 역량 강화 연구용역 결과보고회


파주시의회 의원 연구단체인 ‘지방재정연구단체’가 지난 19일 1층 세미나실에서 ‘파주시의회 재정감사 역량 강화 연구용역 결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은 운정신도시 조성과 각종 산업단지 개발로 인한 인구 증가와 예산 규모 확대에 따라 파주시의회의 재정분석 및 예산·결산 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보고회에는 연구단체 소속 의원인 손성익, 이진아, 이혜정, 최유각, 최창호 의원과 용역 수행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과업 지시에 따른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이에 대한 질의응답과 의견수렴 시간을 가졌다.

손성익 대표의원은 "각종 조례와 법률에 근거해 수립ㆍ집행되는 예산이 효과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예산을 심의·의결하는 파주시의회 의원들의 역량 강화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연구단체 소속 의원들과 함께 이번 역량강화 용역의 성과로 공동발의한 「파주시 재정건전화 조례」가 제정되어, 파주시의 재정이 건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문화예술발전연구회, 문화예술발전 위한 교육·발전방안 연구용역 보고회


파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문화예술발전연구회’는 지난 19일 「파주시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및 발전방안 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최종보고회에는 이정은 대표의원을 포함하여 의원연구단체 소속의원인 이성철, 목진혁, 오창식 의원과 용역사 및 파주시청, 파주문화재단 관계자 등이 참석해 연구용역에 대한 연구수행 결과 및 의견수렴의 시간을 가졌다.

연구내용으로는 우선 문화예술교육 조례의 신설을 마련할 근거와 필요성을 언급했다. 또한 타 시군의 문화예술교육 방향성과 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고 그에 따른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목표설정 및 정책적 지원과 협력체계 강화, 지역자원 활용 등을 통해 “호연지기”라는 파주만의 새로운 키워드를 창조해내는 결론을 도출했다.

그간 문화예술연구단체 소속 의원들은 연구용역 뿐만 아니라 현직 예술인들과의 차담회, 공연장 시설 설치와 관련하여 공연장 직관 및 체험 프로그램 참여, 경기북부 타 지역 문화재단의 운영방식 벤치마킹, 공연문화 확산을 위한 공연 및 전시관람 활동 등으로 파주시에 필요하고 적합한 문화예술 활성화 근간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이정은 대표의원은 “이번 연구가 끝이 아닌 문화예술이 우리 사회에 주는 가치와 영향력을 확산시키기 위한 고민과 협력을 함께 해야 할 큰 과제가 남아있다. 최종보고에 담긴 제언들이 단순한 제안으로 머무르지 않고 정책과 실행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파주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