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보건소, 2025년 주민주도형 건강프로그램지원사업 모집
파주보건소는 지역 주민이 주도적으로 건강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주민 주도형 건강프로그램」 지원사업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주민주도형 건강프로그램」이란 지역사회 주민이 주체가 되어 건강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 전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지역사회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맞춤형 건강증진 사업으로 2023년부터 시작하여 2년간 총 10개팀이 참여하였다.
건강관리에 관심이 있는 읍면동 주민자치회 및 마을, 아파트, 사업장, 지역공동체 등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팀별 10인~15인 이내로 구성된 4개 팀에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강사료, 신체활동 용품, 건강 관련 검사·상담, 원예 및 공예 등을 지원한다.
이번 프로그램 운영 기간은 5월부터 10월까지(주1~2회/12~24주)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파주보건소 누리집 새 소식을 참고하여 4월 21일부터 4월 30일까지 신청하면 심사 절차에 따라 선정하는 방식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파주보건소 건강증진과(☎031-940-5529)로 문의하면 된다.
운정보건소, 성인 천식 바로알기 시민건강강좌 개최
파주시는 오는 5월 8일 오전 11시 운정보건소 2층 프로그램실에서 ‘성인천식 바로알기 시민건강강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매년 5월 첫째 주 화요일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세계 천식의 날’로, 파주시는 해마다 이날을 기념해 천식에 대한 인식 제고와 올바른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는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쳐왔다.
천식은 대표적인 만성 호흡기 질환으로 소아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처음 발병할 수 있다. 특히 중장년층에서 잦은 기침, 숨참, 쌕쌕거림 등의 증상이 반복되지만, 감기나 기관지염으로 오인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운정보건소는 시민들의 천식 인식을 높이고, 질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을 통해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자 일산백병원 호흡기내과 전문의와 함께하는 건강강좌를 마련하였다. 또한 현장에는 통합건강홍보관을 통해 건강생활실천에 유용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21일부터 전화(031-820-7317) 또는 네이버 폼(https://naver.me/xprHJHEB) 접속을 통해 선착순 모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