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부야 아소비바 제작위원회’와 공동협력 업무협약 체결

고양산업진흥원이 지난 15일 진흥원 본원에서 일본 시부야 아소비바 제작위원회와 공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한일 양국 창업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기관 간의 전략적 협력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진흥원 최아람 고양투자청장, 무라카미 마사히코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창업기업 지도와 전문 상담 제공 ▲ 상호 보유 공간을 활용한 공동 행사 개최 ▲공동 프로그램 운영 등에 협력한다.

한동균 진흥원장은 “이번 협약은 콘텐츠 분야 창업기업의 한일 간 협력 체계를 확장하는 중요한 계기”라며 “양 기관 협력을 강화해 실질적인 사업의 기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시부야 아소비바 제작위원회’는 도쿄 시부야 지역을 중심으로 콘텐츠 창작과 인력 교류, 창업 등을 지원하는 민간단체로, 대규모 복합 문화시설‘시부야 사쿠라 스테이지’내에 위치한 독립 창작자·창업기업 지원 공간‘404 Not Found’를 운영하고 있다.

K-하이테크플랫폼지원단, 9월~10월 AI 특강 개최

고양산업진흥원 K-하이테크플랫폼지원단이 고양시 소재 대학 등을 대상으로 AI·로봇·모빌리티 등 첨단산업 특강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디지털 혁명 시대를 대비해 대학생들에게 첨단산업 동향과 기술창업 정보를 제공하고 인재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디지털산업 생태계를 확산 시키기 위해 기획됐다.

특강은 9월 15일, 18일 한국항공대학교를 시작으로 ▲9월 22일, 23일, 10월 20일 서영대학교 ▲9월 30일, 10월 21일 중부대학교 등 총 7회에 걸쳐 진행된다.

지난 15일에는 ㈜하트세이프티 남진혁 대표가 ‘글로벌 AI 혁신 트렌드와 대학생 기술창업’을 주제로 첫 번째 특강을 진행했다.


오는 18일, ㈜인벤션랩파트너 이성훈 대표의 ‘휴머노이드 로봇과 AI 생태계’ ▲22일·23일 이화여대 박철우 교수의 ‘생성형 AI와 ChatGPT 활용’ ▲9월 30일·10월 21일 ‘생성형 AI를 활용한 스마트모빌리티 설계 및 디자인’▲10월 20일 서영대 조헌진 교수의 ‘AI시대 산업별 기술 변화와 ESG’특강이 열릴 예정이다.

김종상 단장은 “이번 특강은 지난 4월 고양시가 유치한 ‘경기 AI 캠퍼스’와 연계해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지역 대학생들이 AI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창업과 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향후 관내 중소기업과 공공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도 AI 활용 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 AI 캠퍼스는 경기도가 추진한 인재양성 사업으로 AI산업 활성화와 정보격차 해소, 맞춤형 AI교육 인프라 확충을 목표로 추진된다. 고양시의 경우 올 하반기 중 창조혁신캠퍼스성사 내에 구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