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인동아리지원사업 참여 동아리 모집 외

김아름 기자 승인 2025.01.22 10:37 의견 0

장애인동아리지원사업 참여 동아리 모집

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2월 14일까지 장애인동아리지원사업에 참여할 동아리를 모집한다.

장애인동아리지원사업은 문화, 예술, 여가, 체육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장애인동아리가 더 활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참여 대상은 장애인을 중심으로 고양특례시에서 활동하는 동아리로, 장애인 회원 수가 비장애인 회원 수보다 많아야 하며 최소 7명 이상의 회원으로 구성돼야 한다.

선발된 동아리는 3월부터 10월까지 8개월 동안 활동하며, 이 기간 동안 최대 70만 원의 운영비를 지원받는다.

장애인동아리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 박현혜 사회복지사(031-929-1486)에게 하면 된다.


장애인을 위한 디지털플레이존 운영

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장애인의 디지털 친화 환경 조성을 위해 ‘디지털플레이존’(이하 디플존)을 운영하고 있다.

디플존은 디지털 터치스크린, 전자칠판, 키오스크, 영화상영, 노래방, 3D펜, 스마트블럭, 로봇키트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장비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장애인과 지역 주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디플존에서 진행 중인 ‘디지털나래’ 사업은 ▲디지털 교육 ▲체험 ▲찾아가는 디플존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으며, 정보 격차를 줄이고 디지털 활용 능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 교육은 스마트폰 활용, AI 활용, 코딩 교육 등을 주제로 전문 강사가 8회 이상의 수업을 진행하며, 참가자들의 디지털 활용 능력 향상을 돕는다.


디지털 체험에서는 키오스크, 로봇키트, 3D펜, 터치스크린, 사이버범죄 예방 애플리케이션(더 안전한 내일) 등을 다루며, 사회복지사가 이용자들이 디지털 기기를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찾아가는 디플존은 지역사회 행사나 기관을 방문해 다양한 디지털 문화를 알리는 활동을 진행한다.

디지털 교육은 복지관 누리집(홈페이지)에 게시된 홍보물을 참고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디지털 체험은 개인의 경우 매주 화·수·목요일 오전, 복지관 방문 시 예약 없이 자유롭게 디지털 기기 체험 가능하고 단체의 경우 매주 화·수·목요일 오후, 사전 예약제로 운영한다.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 스마트복지기획팀(031-929-1475)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고양파주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