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주민자치 사업계획서 작성교육 실시

고양특례시는 주민자치회 분과장 및 위원들을 대상으로 지난 11~12일 이틀간 백석 별관에서 ‘주민자치 사업계획서 작성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주민자치회 운영 시 필요한 문서작성 능력을 향상시키고 주민자치회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주민자치 사업 신청 시 필요한 서류에 대한 이해 ▲사업계획서에 대한 이해 ▲사업계획서 작성 실습 및 발표 등으로 주민자치회에서 사업 신청 시 필요한 실질적인 내용들로 구성됐다.

한 참석자는 “사업계획서 작성할 때 항상 고민이 많았는데, 목적과 목표를 구분하고 목적에 맞는 사업계획서를 쓸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교육을 해주셔서 감사하다”라며, “앞으로도 실무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많이 진행해 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소송 수행 공무원 행정절차법·송무교육 실시

고양시는 지난 12일 덕양구청 소회의실에서 신규 임용 공무원 및 행정처분을 담당하는 공무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행정절차법 및 쟁송실무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교육은 고양시 법률 자문관 2명이 맡아 ▲행정절차법 ▲행정심판 및 행정소송 실무를 주제로 진행했으며, 판례 및 사례를 함께 제시해 실무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행정처분 시 담당 공무원들이 꼭 준수해야 하는 절차 규정을 중심으로 행정절차법에 도입된 청문대상 확대, 복수 청문 주재자 제도, 문서열람권 확대 및 행정예고 기간 등을 교육했다.

또한 소송 수행자들의 소송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답변서 작성 등 소송 수행 과정에서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함으로써 사후 처리까지 완벽히 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