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동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치매사례관리사업 ‘마음 더(THE)함(函)’ 운영
고양특례시 일산동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지역 내 저소득 치매 독거 어르신들의 영양 관리와 정서적 지지를 위한 치매사례관리사업 ‘마음 더(The)함(函)’을 추진한다.
‘마음 더(The)함(函)’은 ‘마음을 더하다’와 ‘마음을 담은 함’ 이라는 의미로, 돌봄사각지대 치매 어르신들에게 건강한 먹거리 꾸러미와 산책보조 지원을 통해 영양공급과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자하는 사업이다. 한살림고양파주 돌봄사회적협동조합과 협력해 진행된다.
센터는 이번 사업을 통해 매월 사례관리 방문 시 제철 과일과 건강한 먹거리 꾸러미 및 잡곡밥 등을 지원함으로써 어르신들의 균형 잡힌 식생활을 돕는다. 또 어르신들과 함께 산책에 동행해 정서적 교류를 나누고, 고립감과 우울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지난 21일 후원물품 전달식 및 간담회를 시작으로 5월부터 10월까지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가며, 기초생활수급자, 독거 어르신, 거동 불편자, 장기요양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대상자를 우선순위로 고려해 총 15명을 선정해 진행된다.
일산서구보건소, ‘채움건강앱’으로 스마트한 건강관리
일산서구보건소는 건강위험요인이 있는 지역 주민의 건강관리 역량을 높이기 위한 사업‘2025년 보건소 모바일헬스케어’의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모바일헬스케어’는 건강위험요인이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채움건강앱’을 활용해 건강 정보 기록·관리, 보건소 전문인력(간호사, 운동처방사, 영양사)이 함께 맞춤형 건강상담, 생활습관 개선을 6개월간 지원하는 스마트한 건강관리 프로그램이다.
참여 기간 동안 총 3회 무료 건강검진(혈액검사, 체성분검사 등)도 제공된다.
올해 대상자는 일산서구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건강위험요인 5가지(▶혈압 130/85mmHg이상 ▶공복혈당 100mg/dL이상 ▶허리둘레 남성 90cm, 여성 85cm이상 ▶중성지방 150mg/dL이상 ▶HDL-콜레스테롤 남성 40mg/dL 미만, 여성 50mg/dL 미만) 중 1개 이상 해당자이다.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진단받았거나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는 제외된다. 또한, 모바일앱을 통해 건강관리 서비스가 제공되므로 개인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원활한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모집 인원은 선착순 50명이다. 참여자는 서비스 시작일로부터 6개월간 개인별 건강관리를 받게 된다. 신청 및 문의는 일산서구보건소 통합건강관리실(☎031-8075-4163, 4164, 4207)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