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도서관, ‘청소년 온라인 독서클럽’ 운영

고양특례시 대화도서관은 8월 30일부터 11월 8일까지 격주 토요일, 중학생 대상의 ‘청소년 온라인 독서클럽’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청소년 온라인 독서클럽’은 평소 학업 등으로 오프라인 도서관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어려운 중학생을 위해 온라인(ZOOM) 방식으로 운영된다.

첫 활동은 오는 8월 30일 오전 10시 30분부터 12시까지 진행된다. 총 6차시로 구성됐으며, 매월 둘째, 넷째, 다섯째 토요일에 운영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김석영 독서토론 전문강사와 함께 문학 도서를 읽고, 논제를 통한 토론과 에세이 쓰기 등의 활동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청소년기의 감정, 정체성, 사회적 이슈 등을 다각도로 탐구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프로그램 신청은 8월 18일부터 고양시도서관센터 누리집(www.goyanglib.or.kr)에서 할 수 있고, 중학생 2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도서관센터 누리집 내 독서문화-프로그램 신청 게시판을 참고하거나 전화(☏031-8075-9125)로 문의하면 된다.

대화도서관은 노후 공공건축물의 단열·설비 성능을 개선하는 그린리모델링사업 휴관 기간에도 온라인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해 고양시민에게 지속적인 독서문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람누리도서관, 2025년 ‘길 위의 인문학’ 첫 강연 성료

아람누리도서관은 지난 13일 ‘세계를 품고 삶을 읽다’ 강연을 성황리에 마치며 ‘2025년 길 위의 인문학’프로그램의 힘찬 시작을 알렸다.

본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공모사업에 선정돼 전액 국비로 진행된다.

첫 강연에서는 고대 로마의 본토이자 찬란한 르네상스 문예 부흥을 주도하며 다양한 천재들을 배출한 나라 이탈리아로 떠났다.

세계여행스토리텔러 김재열 소장이 세계 감성 인문여행의 취지를 소개하고, 다양한 문화권의 역사·예술·생활 양식을 인문학적 시선으로 풀어내며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단순한 강연이 아닌 세계여행지를 구글어스, 미디어자료 등을 입체적으로 융합해 오감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는 정보 오락 프로그램(인포테인먼트)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강의는 지난 7월 한 달여간의 리모델링을 마치고, 노후화된 시설 개선과 효율적인 공간 재구성을 통해 새롭게 단장한 강당에서 열려 이전보다 넓어진 좌석과 쾌적해진 환경 덕분에 더 많은 시민이 함께할 수 있었다.

프로그램은 10월 29일까지 매주 수요일 성인 대상 인문여행 강연콘서트로 이어지며, 낭만과 혁명의 프랑스, 북유럽의 삶의 태도 등 각 회차별 주제를 통해 세계와 나를 잇는 사유의 지평을 넓힌다.

마지막 회차에서는 인천 강화도로 국내 인문탐방을 진행해 세계와 지역을 연결하는 여정을 완성할 예정이다.

세부 내용은 고양시도서관센터 누리집(www.goyanglib.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는 독서문화프로그램 담당자(031-8075-9041)에게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