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형배 의원, ‘파주시 건축공사 스마트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 발의
파주시의회는 손형배 의원이 발의한 「파주시 건설공사 스마트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지난 3일 열린 제257회 임시회 도시산업위원회에서 원안가결 했다.
최근 건설공사 중 발생한 안전사고의 60% 이상이 소규모 공사장에서 발생되고 있으나 기존 안전관리 체계로는 사고 예방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조례안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안전장비 도입과 매일 현장 안전점검 의무화 등을 명시했다. 이를 통해 현장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감지하고 즉각적인 대응을 통해 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것으로 기대된다.
손형배 의원은 "첨단 스마트 안전기술 도입을 통해 소규모 건설현장의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시민과 노동자의 생명을 보다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것이 목표"라며 "파주시가 전국을 선도하는 스마트 안전도시로 도약할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성철 의원, ‘파주시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발의
파주시의회는 이성철 의원이 발의한 「파주시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을 지난 1일에 개회한 제258회 임시회 도시산업위원회에서 가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치유농업 관련 정보를 시민에게 보다 폭넓게 제공하고, 복지 서비스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확대하기 위한 지원 근거를 마련하는 한편, 행정·교육·의료기관, 기업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발의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치유농업에 대한 정보제공 및 관련 복지 서비스 연계 ▲행정·교육·의료기관 등 관련기관 협력체계 구축을 담고 있다.
이성철 의원은 “이번 조례 개정으로 보다 많은 시민들이 치유농업 서비스를 제공받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치유농업 활성화를 통해 시민의 건강을 증진하고 사회적 연대와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여 모두가 치유 받는 도시로 발전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정은 의원, ‘파주시 청소년육성위원회 등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발의
파주시의회는 이정은 의원이 대표 발의하고 목진혁 의원이 공동 발의한 「파주시 청소년육성위원회 등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 3일 제258회 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원안가결 했다.
이 조례안은 청소년 주도성과 참여 권리 강화를 위해 청소년육성위원회 구성 시 청소년 위원의 참여를 보장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조례 내 용어 정비를 통해 표현의 정확성을 반영하고자 발의됐다.
이정은 의원은 “파주시 청소년 정책 결정 과정에 청소년 당사자의 참여 기반을 마련하여, 청소년의 의견이 정책에 실질적으로 반영될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